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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기술연구소

CT R&D 개발

"극사실적 슈도 홀로그램 및 프로젝션 매핑 기반 가상 전시물의 전시공간 구현 기술개발"

연구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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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감 재질 기반 극사실적인 전시품 재현
    • 전시품 재질의 광학 특성 측정 시스템 개발
    • 가상 전시품의 극사실적 표현을 위한 재질 반사특성 표현 기술
    • 복합 재질을 가지는 전시품의 실감 재질 표현 기술
    • 실광원을 반영한 복합 재질의 극사실적 렌더링 기술
  • 고품질 공간 증강 전시 기술
    • 프로젝션 맵핑 기반 입체 전시 기술
    • 입체 슈도 홀로그램 전시 기술
  • 실감 상호작용 플랫폼
    • 실광원 추적 시스템
    • 상호교감이 가능한 관람객 중심의 디지털 전시 시스템

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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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품의 극사실적 재질 표현 기술
    • 대상 재질에 대한 반사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측정 및 표현 기술을 개발
    • 복잡한 재질을 반영하기 위한 측정 시스템(광원, 디텍터, 구동부, 운용 SW 등) 개발과 측정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렌더링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압축 및 처리 기술 개발
    • 전시품 객체의 복잡한 재질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인 BTF(Bi-directional Texture Function)에 기반한 측정 시스템과 관련 알고리즘을 개발
  • 공간 증강 전시 기술
    • 프로젝션 맵핑 기술에서 복잡한 3차원 입체를 가지는 투사면에 왜곡 없이 투사하는 기하 보정 기술과 투사면의 반사 특성에 따라 정확한 색상이 표현되도록 색상을 보정하는 기술 개발
    • 투사하고자 하는 객체 표면의 BRDF를 색상 보정 과정에서 고려함으로써 재질표현을 극대화
    • 동적 디스플레이 장치와 입체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활용하여 깊이감을 부여할 수 있는 입체 슈도 홀로그램 장치를 개발
  • 실감 상호작용 플랫폼
    • 기존의 상호작용에 실감을 더하기 위해 실내 전시 환경의 HDR 환경맵 생성 및 적용, 관람객의 위치에 따른 전시물의 변화, 관람객의 의도를 전시물에 반영
    • 관객들이 전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블록을 쌓거나 도자기를 빗듯이 변형체로 사용자 정의 전시물을 만들고 이 객체 표면에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투사할 수 있는 전시 기법을 개발
    •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다중 센서를 사용한 제스처 기반 상호작용 UI를 개발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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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에 존재하는 많은 문화재들을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이용해 문화재를 복원하고 이를 전시하게 된다면 기존 전시의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문화재 전시뿐만 아니라 광고,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호환성이 높은 기술로써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문화콘텐츠 분야의 블루오션인 디지털 박물관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유망성 있는 기술로, 미래 시장을 개척할 선도적 기술의 산업화로 문화예술 분야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박물관 전시품을 극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실감 재질 모델링 기술을 통해 전시물의 현실감을 증대시킬 수 있음
  • 정적인 콘텐츠에 국한되어왔던 기존 전시 시스템의 한계를 탈피하고 동적인 효과들을 부여함으로써 관람객의 흥미를 높일 수 있음
  • 관람객이 직접 전시품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관람객의 전시 몰입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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