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글래스 기반 도슨트 운용을 위한 지능형 UI/UX 기술개발"
연구과제 목표 및 개발 내용/ 기대효과
연구과제목표
착용형 증강현실에 최적화된 전시공간 UX 기술, 공간기반 스토리텔링 기술 및 관람자 감성 인지(AI) 기술로 분석한 관람자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 관람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구성하고, 착용형 증강현실 글래스를 통해 가상 캐릭터 도슨트가 안내하는 서비스 기술 개발
연구개발 내용
- 정보제공 관점에서 확장된 경험을 제공하는 관점의 UX기술 개발로 AR 도슨트 서비스 개발
- 실제 공간을 플랫폼으로 활용한 SUI UX유형 개발
- 제스처와 챗봇 기술을 적용한 NUI 기술 개발
- AR 글래스 기반의 지능형 도슨트 서비스 큐레이터용 저작툴 개발
기대효과
- 전시 분야에 새로운 콘텐츠 경험 방식 제공
- A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시 기획 및 표현에 대한 진일보
- 실내/외 전시 사용에 대한 다양한 기술의 개발로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기대
연구개발 시스템 개요
시정소식 목록 - 연차, 2차년도, 3차년도
2차년도 |
- 사용자 조시 및 분석
- 전시물 조사
- 전시물 유형별 UI/UX기획
- 사용자 시나리오 시각화
- 저작툴 구조기획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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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 전시 콘텐츠 UX 유형 설계 및 제작
- Mixed Reality UX설계 제작
- Expanded Scale UX 설계 제작
- 전시 콘텐츠 UX 유형별 최적화된 AR인터렉션 기술개발
- 도슨트 서비스 GUI, NUI연구 및 설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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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물 오브제 인식 기술개발
- 멀티모달 인터렉션 기술개발
- 실감형 손동작 기반 가상객체 조작 인터페이스 개발
- SUI 인터렉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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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대화처리 모듈 개발
- 전시 도메인의 인터렉션 데이트 수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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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툴 개발사례 조사 분석
- 저작툴 GUI 기획 및 UI기능 검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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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 콘텐츠 UX 사용성 평가
- GUI,UI,NUI, 만족도 평가
- 데모실 구축으로 전체적인 연동상황을 체크 및 문제점 보완
- 실제 사용자들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서 문제점 발견 수정보완
- 시스템 구현·연동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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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년도 |
- 전시물 유형별 UI/UX 기획
- 사용 시나리오 시각화
- 공동체험 UX 설계
- Sharing UX 설계
- AR 최적화된 UX 평가척도 연구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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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유형별 AR UX유형 적용한 콘텐츠 개발 및 테스트
- 도슨트 서비스 GUI, NUI연구 및 설계 제작
- AR 전시 콘텐츠 UX 유형
- Encounering UX 고도화 설계
- Sharing ㅕㅌ tjfrP
- 도슨트서비스 GUI,NUI 고도화 연구 및 설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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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사용자 위치추적 및 캘리브레이션 기술개발
- 멀티모달 인터렉션 기술개발
- 실감형 손동작 기반 가상객체 조작 인터페이스 고도화 기술
- SUI 인터렉션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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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대화처리 기능확장
- 전시 도메인의 멀티모달 인터렉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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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물관 사연 및 UX 사용성 평가
- GUI,UI,NUI, 만족도 평가
(전문가,일반 관람객 평가)
- 전시공간에 설치 후전체적인 연동상황을 체크 및 문제점 보완
- 실제 사용자들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서 문제점 발견 수정보완
- 큐레이터용 저작툴 개발
- 시스템 구현과 UWB연동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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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발 최종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