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에서 수집한 아시아문화자원을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게임형 인터랙션 기반 정보 탐색 시스템(이하 정보 탐색 시스템) 개발.
본 과제는 미술관 전시기획자(큐레이터)가 미술품을 배치하고 전시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을 가상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저작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전시 현장에서 큐레이터가 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가벽 설치, 조명 제어, 미술품 위치 조정 등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에 사전 전시기획을 지원하는 XR트윈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큐레이터가 전시기획을 시뮬레이션하고 온라인 전시를 수행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전시공간과 미술품을 XR트윈 공간에 재현하기 위해서 시각화 기술, 데이터 변환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관람객 정보 수집 및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미술관 전시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문화기술 연구를 수행한다.
ACC 아시아문화지도는 아시아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이 지도상에 시각화되어 보여지는 방식으로서 AI 제스처 인식 기술 등 다양한 인터랙션 기술 및 UI/UX 디자인 및 시스템 설계로 관람객들이 흥미와 몰입감을 가지고 문화자원을 탐색해갈 수 있는 손쉬운 접근성을 제공함. 또한 관람객들의 개인정보 및 기록된 활동 요소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분석된 관람객 유형에 맞춰 테마별 아시아문화자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이를 통해 다양한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아시아문화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함. 한편 이러한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에서 문화자원의 재가공 범주와 네트워크 체계를 수립하여 중장기 문화지도 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이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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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형 인터랙티브 정보 탐색을 위한 기술 개발
- 방문자의 흥미유발을 돕기 위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 개발
- 방문자를 알아보는 얼굴 인식(face-detection) 기능 설계·구현
- 방문자의 개인정보 및 콘텐츠 이용 정보를 수집하는 어플리케이션(App) 및 기능 설계·구현
- 사용자 및 콘텐츠 관련 정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관람객 유형 도출 및 새로운 콘텐츠 추천 기능 설계
- 직관적으로(키보드와 마우스 없이) 관람객의 전시 참여를 유도하는 기술 개발 및 열람 방식 제시
- 손동작 제스처 기반 인터렉션 기능 개발
- 몸을 움직여서 이동하는 3D 콘텐츠 열람목적 기능 개발
- 인터랙티브 아시아문화지도 미디어월 섹션 사용자 관람 시나리오 개발
○ 아시아 문화 데이터 중 남아시아 인도의 신화 데이터 “라마야나” 선정.
○ 지도 메타포를 기반한 지리적 위치와 역사 및 문화적 사건을 연계.
○ 제스쳐 인식을 통해 인터랙션이 가능한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정보 탐색
○ 아시아의 유무형 문화자원에 대한 다양한 연령대의 일반 관람객 접근성
○ 입체적이고 확장성 있는 아시아 문화자원 제시 방식 구현.
○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디바이스 확대 가능.
○ 온라인 체험을 위한 웹 프로토타입 제작.(제스처 인식 제외)
○ 아시아 문화에 대한 호기심 유발 및 이해 증진을 통해 전 세계인이 아시아 문화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고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핵심 플랫폼 역할 기대
ACC 내방 관람객의 능동적인 참여 증진 및 ACC 재방문율 증대 기대
AI 기반 제스처 인식 기술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아시아문화지도를 통해 관람객들이 보다 손쉽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아시아 문화자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관람 문화 형성에 기여. 나아가 ACC 관람객 재방문율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아시아문화지도를 통한 아시아 문화의 창으로서 ACC의 역할 및 위상 자리매김 기대
ACC에서 수집한 아시아 문화자원에 대한 접근성 제고 및 아시아인의 시각에서 진정한 아시아를 알아갈 수 있는 계기 마련 기대
아시아 문화의 창으로서 ACC의 위상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아시아문화지도 생태계 조성 및 상생적인 문화예술 콘텐츠 수익모델 마련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