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실에는 다양한 공학 시스템(무인 자율 비행체 및 지상 수송체 등) 설계와 운용의 최적화 문제를 수행하며, 방법론으로는 최신 인공 지능에 뿌리를 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한다. 주요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복잡한 공학 기계 시스템의 물리 성능의 고정확도 해석 및 최적 설계
(2) 동적 시스템 집합체의 운용의 최적화 도출
고정확도 물리 성능 해석은, 전통적인 전산 역학 해석 기법에 병렬 전산 기법과 확률론적 해석기법을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반 기법과 결합한다. 시스템 최적 운용 문제는 연속변수와 이산변수의 시간에 따른 동적 상태 변화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문제로, 기존의 동역학 관계가 정의되어 있지 않는 미래 운송체 (미래형 무인 운송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강화학습 등의 딥러닝 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이와 연동하여 온/오프라인 운용 및 제어 문제 또한 아우르게 된다. 적용의 예는 플라잉카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자율 무인체 비행 시스템의 형상 설계 및 다수 비행 시스템의 충돌 회피가 보장된 최고 효율의 운용 해 도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