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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T BK21 기후·환경·에너지 융합테크 교육연구단

교육분야

교육분야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현황과 계획

교육연구단의 비전, 목표 및 교육목표 달성방안

본 교육연구단은 지속가능한 미래환경 실현을 위한 혁신 환경융복합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지구과학 및 환경공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다음세대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아래와 같은 교육목표를 제시 함.

특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환경융복합기술 선도형 전문 인재 육성
  •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원을 기반으로 한 혁신 융합기술 선도 인재 양성을 교육의 최종 목표로 '기후테크(기후·대기)', '환경테크(수환경·생태)', '에너지테크(지속가능 에너지)'의 3대 융합기술 분야를 선정하고 이를 집중 육성
  • 지난 5년간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갖춘 전임 교원 5명과 외국인 강의전담교원 1명을 충원하여 현재 교원 총 21명을 확보하였고, 신진연구인력을 매년 5명 이상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지난 5년간 충원된 교원 (분야/전공/임용시기/직급)​
    • 강성봉 : 에너지테크 분야 / 촉매화학공학 / 2019년 1월 임용(조교수)
    • 주종훈 : 에너지테크 분야 / 환경에너지세라믹스 / 2021년 8월 임용(부교수)
    • 김창우 : 환경테크 분야 / 수질처리 / 2021년 11월 임용(조교수)
    • 황희정 : 기후테크 분야 / 자원지질학 / 2022년 2월 임용(조교수)
    • 김형록 : 기후테크 분야 / 수문학 / 2023년 8월 임용(조교수)
  • 특화 교육 프로그램 기반의 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기초 및 심화 전문 교육은 물론 응용 및 실용적 기술을 겸비한 미래창의 인재 양성
  • 우수 연구 성과가 융합형 환경전문 인력 양성의 교육 성과로 귀결되는 체계적 선순환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
  • 전 과목 영어강의 및 영어학위논문 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해외석학 초빙 및 우수 외국인 객원교수를 활용한 세계 선도 교육을 실현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겸비한 인력풀 창출
세계최고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원을 수립하여 환경융복합기술 교육의 허브 실현
  • 교수 1인당 학생 수, 강의 평가제도, 학생 논문 심사제도, 논문 지도법 등의 지표에서 벤치마킹 대학(미국 Stanford University, 일본 Kyoto University 및 영국 Imperial College London) 대비 동등한 수준의 교육환경 제공을 통한 세계 환경기술교육 선도그룹 실현
  • 성과 기반 과정 연동형 프로그램 운영
  • 세계 최고수준의 국제학술논문 발표를 통해 차별화된 연구 역량을 확보
  • 인적 네트워크의 국제화를 위한 지속적 투자를 통해 환경융복합기술 개발의 국제적 위치를 확고히 함.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계획

학생들의 환경융복합기술 겸비 미래 창의 인재로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기후테크(기후·대기), 환경테크(수자원·생태), 에너지테크(지속가능 에너지) 분야의 기초, 심화, 응용환경과목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운영함. 그 대표 사례는 아래 그림의 course tree로 도식화 하여 표현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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