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Laboratory for Ultrafast Nonlinear Optics

Board

news

한국, 국제고고도 연구시설재단 8번째 이사국 가입

작성자ultrafast  조회수2,758 등록일2024-03-07
(왼쪽부터)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 신우진 수석연구원,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책임자 Markus Leuenberger 교수,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 고도경 소장, 주한스위스 한국대사관 금창록 대사, InaTec AG Walter Inabnit 회장,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 Silvio Decurtins 의장




광주과학기술원은 고등광기술연구소를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 고고도(高高度) 연구시설 재단 이사국에 세계 8번째로 가입했다고 29일 밝혔다. 
   
가입식은 28일 고도경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장, 실비오 디커틴스(Silvio Decurtins)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 의장, 금창록 주 스위스 한국대사 및 국내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위스 베른에 위치한 주 스위스 한국대사관저에서 열렸다.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은 스위스 융프라우와 고르너그라트의 해발고도 3000m 이상 고지대에 있는 고고도 환경에서 고산지대의 특수한 기후적 환경을 이용해 환경, 바이오, 의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융프라우 동쪽 능선(구 스위스컴) 중계소에 있는 연구기지, 스핑크스 천문대 및 실험실과 고르너그라트 남‧북부(2개의 천문대)에서 연구시설을 운영하며 전 세계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과학 조사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벨기에, 독일, 영국, 오스트리아, 핀란드, 중국, 스위스 등 7개 국가가 이사국으로 가입돼 있다. 우리나라는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를 통해 8번째 이사국으로 가입하게 됐다. 
   
지상에서 우주 환경을 가장 근접하게 구현할 수 있는 스위스 고산 지역은 위성-위성 및 지상-위성 장거리 레이저 송수신과 추적 정렬 기술 실증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다.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는 2009년부터 스위스 베른대학교 응용물리연구소와 레이저 및 광학 분야의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다. 
   
항공우주 분야에 광학 및 레이저 응용기술을 적용하는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고등광기술연구소는 현재 수행 중인 위성간 레이저 통신 기술의 성능평가를 위한 실증시험에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의 인프라를 활용할 예정이다. 
   
실비오 디커틴스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 의장은 "그동안 재단의 연구시설이 환경, 대기, 바이오, 의약 분야에 주로 활용됐는데 이번에 GIST가 대한민국을 대표해 회원국에 가입함으로써 재단의 운영시설 활용이 우주 위성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고도경 고등광기술연구소장은 "이번 국제 고고도 연구시설 재단 이사국 가입을 통해 연구소가 수행 중인 우주 광네트워크 기술 개발 연구의 실증시험 기반이 마련됐다”며 “유사 환경에서의 검증을 통한 연구 수월성을 높임으로써 우리나라가 우주 전자광학 기술 분야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출처 - 뉴스 1 조영석 기자
QUICK
MENU
GIST 대표GIST 대표 GIST PortalGIST Portal 물리광과학과물리광과학과 도서관도서관 증명서 발급증명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