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Attosecond Science Laboratory

Boards

News

동아사이언스 인터뷰 - [과학자가 해설하는 노벨상] 100경분의 1초 뛰어넘는 젭토초 바라본다

작성자관리자  조회수302 등록일2023-10-17

출처: 동아사이언스 기사
[과학자가 해설하는 노벨상] 100경분의 1초 뛰어넘는 '젭토초' 바라본다 : 동아사이언스 (dongascience.com)

 

아토초 펄스를 활용하면 X선에 의해 DNA가 손상되는 아주 짧은 순간까지 관찰할 수 있다. 그 밖에 반도체와 같은 전자공학 분야에서도 아토초 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의 과학자들은 아토초 그 다음을 논의하고 있다. 이제는 젭토초(10-21 초)를 이용해서 원자 내부의 초고속 동역학을 연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초강력 레이저과학 연구단에서는 페타와트(1000조W)급 레이저를 이용해 상대론적인 영역에서 아토초, 젭토초 펄스를 생성하고자 한다.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PAL-XFEL)를 이용한 아토초 연구 또한 유망해 보인다. 필자는 한국의 아토초 과학도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믿는다. 인류의 한계에 도전하는 초고속 현상 연구에서 대한민국의 기초과학이 빛을 발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QUICK
MENU
GIST 대표GIST 대표 GIST PortalGIST Portal 물리광과학과물리광과학과 도서관도서관 증명서 발급증명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