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지구환경공학부 로고

School of Earth Science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Overview

Overview

sub010101_img01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태어나 자연의 모태속에서 살고 자연으로 돌아간다. 옛날부터 우리조상들은 자연과의 슬기로운 조화속에서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왔다. 그러나 성장위주의 현대산업문명의 발달과 인구의 증가로 인한 각종 환경오염은 날로 심각해져, 물의 오염, 공기의 오염, 지하수 오염, 엄청난 양의 쓰레기, 녹지의 황폐화 등 자연의 평형이 깨지고 인간뿐 아니라 모든 생물체의 존재여부까지 위협하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 뿐만 아니라 오염상황은 더욱 복잡다단해지고 있어, 고도의 기술을 통한 방지 및 제거의 필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제 앞으로는 기업경쟁에 있어서도 녹색명분이 확실하지 않고 공해기업으로 인정될 때에는 국내 및 세계시장으로 향한 진출의 길은 여지없이 사라져 버리는 시점에 직면해 있다. 최첨단 환경오염방지 기술을 통한 기업경영이 이루어져야만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을, 인류역사상 어느 시대보다 더 인지해야 할 시점에 있다.

본 학부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물, 공기, 지각, 그리고 연안수역에 대한 오염을 방지하고 폐기물, 소음진동 등 오염현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개발을 위해 20명의 교수로 분야별 연구팀을 구성하여 환경전문인력의 양성과 고도환경기술의 개발이라는 양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