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창의융합경진대회 각 트랙 운영 규정
【탁구 로봇 콘테스트(도전 문제를 수행하여 순위를 경쟁)】
1. 경기 규칙
▸ 로봇의 형태는 자유
▸ 라켓의 크기, 모양, 무게에는 제한이 없으며 판(blade)은 평평하고 단단해야 함
▸ 라켓이 공을 집으면 안 됨
▸ 원격 제어는 허락하지 않음
2. 주최 측 제공사항 및 유의사항
▸ 탁구머신, 탁구대, 탁구네트, 탁구공(오렌지색) 제공
▸ 상용 모듈형 액추에이터/비전카메라 제공, 3D프린터 사용 가능
▸ 준비기간 동안 하루에 각 팀이 시간을 정해놓고 1시간 이내로 교대로 사용
▸ 사용 이후에는 다음 팀을 위해 모든 공 및 로봇 정리 요망
3. 도전문제 진행 방법
【1단계(기본기능 점검)】
▸ 탁구머신이 서브를 탁구머신 시각 기준으로 오른쪽 → 중간 → 왼쪽 → 중간 →
오른쪽 ……… 순서로 저속으로 회전하면서 서브를 총 30개 보냄
※ 영상참조 : https://www.youtube.com/watch?v=r0syzN6a94M
▸ 탁구로봇 라켓이 공을 맞히면 1점, 공이 네트를 넘어가면 2점, 네트를 넘어 상대편 탁구
대 안으로 들어가면 3점으로 총 30개에 대해 만점 90점을 기준으로 각 팀 점수 산정
▸ 45점을 넘으면 1단계 통과
▸ 1차 기본검증을 통과하지 못한 팀을 대상으로 2차 기본검증 실시
【2단계(예선) 및 3단계(결승)】: 예선, 결승 동일한 방식으로 경기 진행
▸ 1단계 통과 팀 대상으로 토너먼트 진행하여 순위 결정
※ 예시 : (4팀의 경우) A:B, A:C, A:D, B:C, B:D, C:D
▸ 탁구로봇과 각 소속팀 학생 간 탁구 경기 진행
※ 사람이 탁구 라켓으로 탁구로봇과 탁구 경기함
※ 원격 제어는 허락하지 않음
▸ 서브는 항상 사람이 제공
▸ 탁구공이 아웃되지 않고 탁구로봇과 사람이 치는 탁구공이 왔다갔다 하는 횟수가 더
많은 팀이 승 (이 경우를 1점 획득으로 봄)
▸ 이렇게 경기를 진행하여 먼저 5점을 획득하는 팀이 승